본문 바로가기
놀러가자

양산축제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연예인 라인업 일정 주차

by 놀러가는 살발이 2023. 9. 23.
반응형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은 매년 개최되는 정례적인 문화축제로서, 양산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양산의 지역자원(자연, 역사, 문화)을 바탕으로 타 축제와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

 

 

문화, 예술, 관광 등의 발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다양한 체험과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 간다고 한다.

 

2022 양산삽량문화축전
2022 양산삽량문화축전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기본정보

- 개최일 : 2023년 10월 7일부터 8일까지 2일간

- 장소 : 양산천 둔치와 양산종합운동장 일대

- 주차 : 양산종합운동장 주차장과 인근 양주초등학교 주차장, 그리고 빗물펌프장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주차장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주차장

 

- 행사내용 : 서제, 개막축하공연, 폐막식, 특별공연, 가야진용 신제, 씨름대회, 풍물경연대회, 테마존, 키즈존, 공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 등

 

삽량(歃良)의 역사

665년(문무왕 5년)에 삽량주(歃良州)를 설치하였다고 하며, 757년(경덕왕 16년)에 중국식으로 전국의 행정구역 명칭을 고치면서 삽량주도 양주(良州)로 개칭되었다고 한다.

 

 

고려 때는 양주(梁州)로 개칭하였고 조선시대에 양산(梁山)으로 개칭해서 지금에 이르렀다고 한다. 삼국시대 양산은 지리적으로 신라 수도였던 경주와 금관가야의 중심이었던 김해의 사이에 위치하고, 또 낙동강 하구 물금은 경주로 들어가는 수상관문의 요충지였다. 삽량주(歃良州)는 통일신라시대에 동래군(부산)에서부터 임고군(경북 영천)까지 지금의 경상북도 남동부 일대 및 경상남도 동부 전체를 영역으로 하는 최대의 번성기를 누렸다.

 

2022 양산삽량문화축전
2022 양산삽량문화축전

 

충절의 고장을 대변하는 삼조의 열비(三朝義烈碑)

양산은 신라시대 삽량주, 고려시대 양주, 조선시대 양산을 거쳐 지금에 이르고 있다. 매 나라마다 양산을 지키기 위해 순국하신 호국영령(신라의 박제상, 고려의 김원현, 조선의 조영규)들이 있었으니, 이를 기리는 비가 삼조의 열 비이다. 신라시대 박제상공은 삽량주간으로 고구려에 볼모로 잡혀있던 놀지 와의 동생 卜好 (복호: 寶海라고도 한다)를 데리고 왔으며, 또한 왜로 건너가 볼모로 억류된 왕자 未斯欣(미사흔: 美海라고도 한다)을 탈출시키고, 본인은 왜왕의 회유와 모진 고문 속에서도 끝까지 절의를 굽히지 않고 화형 당하였다.

 

 

고려시대 김원현(金元絃) 공은 문종 때 양주방어사(梁州防禦使)로서 부임하여, 왜적이 전선 수백 척과 수만의 병졸을 이끌고 낙동강을 통해 침입하자 이들을 격퇴하고 많은 포로와 군선을 포획하며 양산을 지켜낸 공이 있다. 조선시대 조영규(趙英圭) 공은 양산군수로 재임 중이던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군이 부산·동래성을 공격하자 동래부사 송상현(宋象賢) 공을 찾아가 생사를 같이하기로 기약하고 왜병과 끝까지 싸우다 송상현공과 함께 죽임을 당하였다.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 라인업

2023 양산삽량문화축전은 양산의 과거 역사에서부터 미래까지 이어지는 주제를 활용하여, 각양각색의 테마 존을 구성해서 개최된다. 황산공원(낙동강) 존과 국계존, 삼장수존, 천성산일출과 유라시아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테마존에서는 영남대로와 국계에 대한 전시와 체험, 그리고 국제자매도시 포르투갈을 소재로 한 이야기 등 이외 여러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기존 삽량문화축전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체험과 전시를 올해 선보일 예정이며, 양산의 역사와 문화의 의미를 더해줄 것으로 보인다. 특설무대에서는 제1회 삼장수 보디빌더 대회, 삼장수 뮤지컬 갈라쇼, 가야진용 신제, 웅상농청장원 놀이, 양산시민가요제&실버가요제, 축하공연, 불꽃놀이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마련된다. 또 영유아를 동반한 가족들을 위해 열린 축제의 일환으로 키즈존이 별도 운영된다.

 

 

개막축하공연으로 김희재, 하이키, 마미손, 한동근, 김용임, 고정우, 유민지가 출연하며 10월 7일 19시부터 펼쳐지며 특별공연으로 10월 7일 16시부터 17시 30분까지 김동규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라는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폐막공연으로는 10월 8일 19시부터 화려한 불꽃쇼와 함께 김호중, 영기, 홍지윤, 장혜리, 강예슬, 소디엑, 정다경, 쏠 등이 출연해 멋진 공연을 만들어준다.

 

 

가을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대하 전어 주차

 

가을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대하 전어 주차

홍성남당항대하축제는 매년 9월에서 10월경에 열리는데 올해는 2023년 9월 9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개최된다. 축제기간에 남당항을 방문하면 맨손대하잡이체험과 아름다운 낙조를 만나볼 수 있다.

onelive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