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러가자

고창 유네스코 7가지 보물 등재 기념 축하 공연

by 놀러가는 살발이 2023. 6. 27.
반응형

2023년 세계유산도시 고창 방문의 해를 맞아 유네스코 7가지 보물 등재된 기념으로 축하 행사를 한다고 한다. 유네스코에서 정한 7가지 보물은 첫 번째로 무장포고문, 두 번째는 세계지질공원 - 고창 병바위 등, 세 번째는 세계자연유산 - 고창 갯벌, 네 번째는 무형문화유산 – 농악, 다섯 번째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 고창 전 지역, 여섯 번째는 무형문화유산 – 판소리, 일곱 번째는 세계문화유산 - 고창 고인돌이다.

 

고창 기념행사
고창 기념행사

 

고창 유네스코 7가지 보물 등재 기념행사

고창에서 유네스코 7가지 보물이 등재된 기념으로 행사를 한다고 한다. 2023년 7월 1일 토요일 19시 30분부터 고창읍성 광장에서 열리며 축하공연으로는 포레스텔라와 이팝:소리꽃이 출연한다. 포레스텔라는 숲을 의미하는 영어 forest와 별을 의미하는 이태리어 stella를 합쳐 만든 것으로, 숲처럼 편안하고 별처럼 빛나는 음악을 하고자 하는 각오를 담았으며, 여기서 착안하여 팬들은 숲별이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배두훈, 강형호, 조민규, 고우림 이렇게 4명이 팀을 이루고 있으며 JTBC 팬텀싱어 시즌 2에서 우승하면서 등장한 그룹이다. 그리고 이팝:소리꽃 공연은 2012년 오동나무집 이야기, 新 도리화가 공연을 시작으로 총 12년간 지속된 세계유산도시 고창 대표 브랜드 상설공연이다.

 

세계기록유산 유네스코 7가지 보물

고창군은 고인돌, 갯벌, 농악, 판소리,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지질공원, 세계기록유산 등 7개의 보물을 품었다. 선운산 등 지질명소 13곳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고, 무장포고문의 세계기록유산등재로 겹경사를 맞아 세계적인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고창군은 세계유산을 통한 관광이익이 직접 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는 구조와 환경을 만들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관리에 참여하고 자부심을 느끼도록 하고 있다. 한센인 정착촌이었던 호암마을의 경우 2005년까지는 축사가 들어서 접근을 꺼리던 곳이 지금은 생태관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가 됐다.

 

무장포고문 세계기록유산 등재

129년 전 고창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확대된 동학농민혁명은 우리 고창의 정신이 되어주고 있다. 자주와 평등, 그리고 민주적 절차를 확립하고자 했던 근대 민중운동의 효시로, 참여자와 유족, 기념사업, 발상지 고창군의 상징성 등이 높이 평가되어야 하나 일제강점기와 군사정권 등에 의해 심각하게 왜곡되고 평가절하됐다. 이제라도 무장기포지가 국가사적으로, 무장포고문(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돼서 다행이다. 또한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를 독립유공자로 서훈하는 관련 법안이 조속히 통과되길 기대한다. 고창군은 현재 천도교 중앙총부가 소장 중인 무장포고문 필사본 복제 작업에 착수했다. 향후 무장기포지에 기념관을 짓고, 포고문 필사본 등을 전시해 동학농민혁명 시작점의 위상을 높여갈 예정이다.

 

지역민이 하나가 돼 쌓은 고창읍성

고창군 고창읍에는 전북을 대표하는 문화재 중 하나인 고창읍성이 있다. 고창읍성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읍성 중 하나로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된 성곽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조선 단종 원년(1453년)에 왜 침을 막기 위해 전라도민들이 유비무환의 슬기로 축성한 성이다. 고창여행의 필수 여행지인 고창읍성은 나주진관의 입암산성과 연계돼 호남 내륙을 방어하는 전초기지로서 국난극복을 위한 국방 관련 문화재이다. 고창읍성은 서산의 해미읍성, 순천의 낙안읍성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읍성 중 하나로 현재 사적 제145호로 지정돼 있다. 세계유산의 도시 고창은 한국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양식인 고인돌이 많이 분포돼 있고 선사시대부터 문명이 꽃피던 거석문화가 있어 한반도 첫 수도로 불리는 곳이다. 2023년은 고창 방문의 해로 관련 행사도 많으니 여행 날짜를 잘 잡으면 행사도 참여할 수 있다. 고창읍성은 처음 지어졌을 때 동헌, 객사 등 22동의 관아건물이 있었으나 전화로 대부분의 건물이 손괴된 것을 고창군에서 현재 12동(동헌, 객사, 풍화루, 공북루, 진서로, 등양루, 성황사, 관청, 작청, 내아, 향청, 서청)을 복원했고 앞으로 10동의 관아 건물도 추가로 복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반응형